장기화된 코로나로 벌써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었습니다. 벌써 5차까지 진행되고 있는 재난지원금은 누가 받을 수 있는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. 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에 속하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. 정부에선 소득 하위 80%까지 지급한다고 밝혔는데요 아래에서 지급시기와 대상자 또 소득 하위 80%는 어떤 건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목차

    5차 재난지원금 총 정리

    재난지원금에대해 궁금하실 것 같은 목록을 구성해봤습니다. 우선 소득 하위 80%의 기준부터 알아보고 대상자에 속하는지 알아보고 추가로 진행하는 캐시백 지원금액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소득 하위 80% 기준 정리

    중위 200%로 비교해보시면 1인가구 365만 원, 2인 가구 617만 원, 3인 가구 796만 원으로 지급 범위가 꽤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하니 월 975만 원 이하라면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자신에게 맞는 가구 형태를 파악한 뒤 소득 하위 80% 기준에 드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. 

    소득-하위80%-기준표
    소득 하위 80% 기준 정리표

   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

    현재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8월말에서 9월 초로 생각하고 있습니다. 지금까지 항상 시즌 전에 지급했기 때문에 휴가 나 추석 전 지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 소비가 늘어나야 경제가 살아나니 소비가 많은 시기에 지급되는 것 같습니다. 1차부터 4차까지 지급된 재난지원금의 시기는 3개월 정도 된다고 하네요.

     

    기획재정부-추경-주요내용
    기획재정부 추경 주요 내용

    추가) 재난지원금 1차와 다른점

    작년 1차 재난지원금과 다른 점은 전 국민 지급이 가구별 소득기준 하위 80%로 변경되었다는 점과,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 지급하던 금액도 1인당 25만 원씩 균등 지급으로 바뀌었습니다. 또 불만이 많던 세대주 일괄 지급 방식이 변경되어가 구원 중 성인이라면 개별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
     

   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지원금액

    재난지원금의 1인당 최대 지급액은 1인당 25만 원입니다. 그 외에 상생 소비 지원금으로 카드 사용 금액에 대해 추가 사용분은 캐시백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카드포인트로 지급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. 지난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에 비해 3프로 이상 증가한 카드 사용 금액에대해 신용카드 캐시백 10프로로 환급해주는 것입니다.

     

    사실상 신용카드를 더 써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이 일정한 분들은 이득을 볼 수 없고, 특히 저소득층이나 신용불량자들은 혜택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논란과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연합뉴스TV - 세로뉴스

    지급할 때마다 시끄러워지는 5차 재난지원금 문제점을 다룬 영상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     

  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